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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AND 함수 사용법 : 엑셀 (Excel)

기타 (Misc)/교육

by 랑크 2023. 8. 27.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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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Excel)의 수많은 함수들 중 특이한 함수 중에 하나로 꼽히는 함수가 EXPAND (엑스팬드) 함수입니다.  이 함수는 효율적으로 빠른 시간에 기존의 데이터에 새로운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죠.  이 포스팅에서는 이 함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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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AND 함수란?

 
영어단어 EXPAND의 의미는 확장하다는 의미이죠.
 
EXPAND 함수를 쓰는 이유는 새로운 데이터를 연결하면서 기존 배열 데이터의 차원을 확장시키는 것입니다.  완전한 데이터가 아닐 경우 시각화 목적으로 데이터를 채워 주는 것같이 이용이 됩니다.
 
그리고 기존 배열에 클릭이나 드래그 또는 데이터를 일일이 셀에 넣지 않고 새로운 데이터를 넣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하지만 EXPAND의 단점은 한 가지 값만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이해하시기 힘들지도 모르겠지만 아래 예제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EXPAND 함수의 공식

EXPAND 함수는 아래의 공식을 사용합니다.

=EXPAND(array, rows, [columns], [pad_with])
  • array = 이 함수에 이용될 배열
  • rows = 이 함수로 인해 만들어질 새 배열 행의 수
  • columns = 이 함수로 인해 만들어질 새 배열 열의 수 (선택 사항)
  • pad_with = 이 값을 이용하여 새 배열의 셀에 넣어줍니다 (선택 사항 - 지정을 안 하면 "#N/A" 값이 보이게 됩니다)

rows (행)와 columns (열)의 값은 기존 array (배열)의 행과 열의 값보다 커야 합니다.  작은 수가 입력이 되면 #VALUE! 의 오류 값을 리턴합니다.  예를 들면 기존 array가 6개의 행과 3개의 열로 구성되어 있다면 rows (행)의 입력값은 8은 괜찮지만 4이면 오류가 나게 됩니다.
 
rows와 columns의 입력값이 존재하지 않으면 기존 배열의 행과 열의 값이 기본 입력값이 됩니다.  그래서 리턴되는 새로운 배열의 크기 (행과 열의 수)는 기존 배열의 크기와 같게 됩니다.


EXPAND 함수의 사용법

예제를 통하여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의 세 부서 (Manufacturing, Development, Services)의 매출 데이터가 있습니다.  세일즈부 매니저는 이 세 부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실제로는 세 부서의 데이터는 각각 따로 전달이 되겠지만, 쉽게 예제를 설명하기 위해서 한 곳에 모아놨습니다)

예제 이미지
예제

 
오른쪽의 새 배열을 보시면 기존 칼럼은 다 있고 새로운 Department (부서) 칼럼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EXPAND 함수를 사용하여 이 새로운 칼럼의 값을 입력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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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3의 셀에 아래의 EXPAND 함수를 입력합니다:

=EXPAND(A3:F8,6,7,A1)

이 함수의 의미는 A3에서 F8의 배열을 이용하여 행이 6개, 열이 7개인 새 배열을 만들고 빈 값은 A1의 값을 이용하라는 뜻입니다.  기존 배열의 크기는 행이 6개이고 열이 6개였지만 Department라는 새로운 칼럼이 새 배열에는 존재하므로 EXPAND가 만들어야 하는 배열은 7개의 열이 존재하는 것이죠.  그리고 새로운 배열은 크기가 기존 보다 더 크니 새로운 셀의 값은 A1의 값 (Manufacturing이라는 부서명)을 이용하여 그 셀에 입력을 합니다.

그러면 Developmemt 부서의 배열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의 함수를 I9 셀에 입력을 합니다:

=EXPAND(A12:F15,4,7,A10)

Development 부서 배열 (A12:F15) 행은 4개, 열은 6개이므로 새로 만들어질 행의 수는 4개, 열의 수는 7개가 됩니다.  그리고 빈 셀은 A10의 값을 사용하죠 (Development라는 부서명).
 
마지막으로 Services 부서는 다음과 같이 I13 셀에 입력이 됩니다:

=EXPAND(A19:F23,5,7,A17)

Services 부서 배열 (A19:F23) 행은 5개, 열은 6개이므로 새로 만들어질 행의 수는 5개, 열의 수는 7개가 됩니다.  그리고 빈 셀은 A17의 값을 사용하죠 (Services라는 부서명).


더 나아가서는 마지막의 pad_with 파라미터에 IF와 같은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면 한 가지의 지정된 값이 아니고 다이내믹하게 변하는 값 들도 넣을 수 있겠죠?  엑셀 함수의 사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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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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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makeuseof.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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